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정보

미세먼지로부터 목을 보호하는 효과적인 방법 -미세먼지 예방법 7가지

by Travel Alone 2023. 4. 19.

미세먼지로부터 목을 보호하는 효과적인 방법 

요즈음 미세먼지가 많은 계절이라 건강을 위해서는 호흡기 건강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할 때입니다. 미세 먼지는 대기에 떠 다니는 아주 작은 입자입니다. 따라서 호흡기를 통해 체내에 들어오면 인체에 심각한 영향을 줘서 건강이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미세먼지로 부터 몸을 지키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할까 합니다. 
 

1. 마스크 착용

요즈음은 코로나 19로 인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었지만, 코로나로 인해 마스크 착용을 생활화했을 당시를 떠올려 보면 마스크 덕분에 각종 질병이 감소했다는 뉴스를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마스크는 코로나뿐만 아니라 각종 질병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특히 미세 먼지가 많은 요즈음 외출 시 미세 먼지로부터 목과 호흡기를 보호하시려면 마스크를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왕 착용하시는 것, KF94와 같은 성능이 좋은 마스크를 착용하시고 자주 교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야외 활동 줄이기    

특히 황사가 심한 경우에는 야외활동을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등산이나 야외에서 하는 운동도 피하시는 것이 좋으며 미세 먼지 농도가 높은 시간대에는 실내에서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충분한 수분 섭취하기

충분한 물 섭취는 미세먼지로 부터 몸을 보호합니다. 하루에 최소 2리터 이상의 물을 마시고 카페인과 술은 목을 건조하게 만드니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을 건조하지 않게 습도를 유지하기 우리 새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실내 습도가 너무 높을 때에는 먼지가 공기 중에 머물기 쉬우므로 제습기를 사용하여 실내 습도를 40~60% 범위로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4. 실내 공기 관리하기

먼지는 눈에 보이는 먼지가 있는가 하면 눈에 보이지 않는 초미세 먼지가 있습니다. 실내에서 육안으로 보이지 않아도 미세 먼지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려면 공기청정기를 사용하고 창문을 닫아 미세 먼지 유입을 차단해야 합니다. 그러나 정기적인 환기를 통해 실내의 공기질을 개선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5. 구강 청결 유지하기

목을 보호하려면 구강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하루에 두 번 이상 양치질을 하고, 구강청정제를 사용하여 구강 내의 미세 먼지와 미생물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코로 호흡하기

입으로 숨을 쉬면 폐로 미세먼지가 바로 들어갈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나 코로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면 코에는 일종의 미세 먼지를 거르는 필터역할을 하는 점액과 털이 있기 때문에 미세 먼지가 폐로 들어올 확률이 적어집니다. 그리고 구강과 마찬가지로 코의 청결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고 코로 깊게 숨을 들이마시고 깊게 내쉬는 훈련을 통해  몸의 산소 공급과 혈액순환을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마스크를 자주 쓰는 분일 경우 호흡기를 통해 원활한 산소공급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최대한 공기가 좋은 실내에서 코를 통해 깊게 숨을 들이마시고 깊게 내쉬는 습관을 만들어야 합니다.
 

7.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면역력을 떨어뜨리고, 미세 먼지로 인한 건강을 악화시키는 속도를 빠르게 합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목과 호흡기 건강을 유지하는 비결입니다. 정기적인 운동, 명상이나 호흡 운동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면역력을 기를 수 있어야 합니다.
 

결론

미세 먼지는 건강에 크게 악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미세먼지로 부터 목을 보호하기 위해 위의 7가지만이라도 꾸준히 실천해 보세요. 미세 먼지로부터 목을 보호하고, 호흡기를 보호하여 소중한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